블루칩 작가 탐구 vol.5 - 헤르난 바스 Hernan Bas 불확실성과 아름다움 사이의 회화

헤르난 바스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탐구합니다. 청소년기, 정체성, 문학적 상상력, 고딕 감수성이 얽힌 그의 회화는 서사성과 미학적 실험으로 동시대 미술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와이펀드's avatar
Dec 09, 2025
블루칩 작가 탐구 vol.5 - 헤르난 바스 Hernan Bas 불확실성과 아름다움 사이의 회화

길게 뻗은 팔다리, 어딘가 불안해 보이는 눈빛의 소년들

무성한 식물과 기묘한 풍경 사이를 헤매는 이 인물들은 동시대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구상 작가인, 헤르난 바스를 대표합니다. 오늘은 쓸모없는 것들의 지극한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회화 작가, 헤르난 바스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살펴봅니다.

헤르난 바스 생애: 마이애미에서 자라난 '남부 고딕' 감수성

쿠바계 미국인 헤르난 바스는 1978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태어났습니다. 플로리다 뉴 월드 스쿨 오브 더 아츠(New World School of the Arts)를 졸업한 그는 뉴욕 쿠퍼 유니온 대학원에 진학했지만 한 학기 만에 학업을 중단하고 독자적인 작업에 몰두하기 시작했습니다.

2004년 휘트니 비엔날레에 참여하며 국제적 주목을 받았고,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이름을 올리며 '젊은 세대의 회화'를 대표하는 작가로 떠올랐어요. 그의 재능을 일찍이 알아본 컬렉터인 루벨 부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바스는 브루클린 뮤지엄, 쿤스트페어아인 하노버, 말라가 현대미술관 등 주요 미술관에서 전시를 펼치며 입지를 다졌습니다.

현재 그는 마이애미와 디트로이트를 기반으로 작업하며 리만머핀, 페로탱 등 유수의 메가 갤러리 소속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헤르난 바스의 작품 세계: 초자연적 풍경을 헤매는 소년들

출처: 인스타그램 @hernanbas

헤르난 바스의 회화에는 늘 '소년'이 등장합니다.

사춘기와 성인기 사이, 어디에도 완전히 속하지 못한 상태의 청소년들. 그는 이 소년들을 광활한 숲, 열대의 정원, 기묘한 실내 공간에 배치합니다. 조용히 앉아 있거나, 무언가를 기다리며 방황하는 소년들은 모두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누구나 겪게 되는 불안함을 나타냅니다.

바스의 소년들은 현실과 환상, 구상과 추상의 경계에서 자신을 찾아가는 인물들로 표현됩니다. 그의 작업 속 소년들은 단순히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하는 존재가 아닌, 퀴어한 감수성과 남부 고딕의 음울함, 그리고 낭만주의적 정조가 뒤엉킨 상태로 드러납니다.

헤르난 바스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아직 성장기에 있는 듯한 여리고 중성적인 외모를 가졌습니다. 그는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숨기지 않지만, 작품 속 인물들이 작가 자신의 초상으로 규정되는 것을 경계하는데요,

그는 한 인터뷰를 통해 "이 인물들은 나 자신이라기보다, 내가 자라던 시절 어디에도 속하지 못했던 정체성의 상태를 반영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hernanbas

바스는 스스로를 "챕터 단위로 작업하는 화가"라고 표현합니다. 실제로 그의 작업은 문학적 레퍼런스와도 긴밀하게 얽혀 있는데요, 랭보나 보들레르와 같은 19세기 유럽 문학의 댄디즘 영향을 크게 받은 그는 허먼 멜빌의 <모비 딕>, 성서 속 이야기, 신화와 오컬트 등 다양한 장르의 이야기를 섞어 평면을 구성합니다.

지난 5월, 리만머핀 서울에서 개최된 바스의 개인전 <필요와 불필요 사이의 공간>에서 선보인 작품들에는 괴상한 마술 도구나 여섯 발가락을 가진 고양이 등, 다른 작품에서 보기 힘든 독특한 소재들이 등장했습니다.

어느 한 가지로 규정되지 않는, 애매한 경계 상태의 사물을 통해 방황이라는 감정을 표현한 것이죠.

회화라는 매체는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다고들 말합니다.

그럼에도 헤르난 바스의 회화가 동시대 미술에서 특별한 위치를 점하는 이유는, 청소년기와 퀴어 정체성, 남부 고딕, 대중문화, 문학이라는 서로 다른 층위를 한 화면 안에 하나의 서사로 엮어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의 그림은 갈등과 분열을 초래하는 이분법적인 사고를 흔들어놓으며, 우리가 당연하다고 믿어온 경계들을 다시금 생각해 보게 만듭니다.


모두에게 답이 되는 금융

와이펀드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와이펀드(Y FUND)에 있으며,

인용된 모든 자료와 이미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인용된 자료의 게시 중단 또는 수정이 필요하신 경우

info@yfund.co.kr로 연락 주시면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Share article

모두에게 답이 되는 금융, 와이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