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펀드 자체 감정가는 데이터 + 실거래 기준으로 산정돼요.
국내외 경매 기록, 유사 거래 사례, 최근 낙찰가를 분석해 가격을 정하고
실제 매각이 가능한 채널을 통해 제안받은 금액 기준, 가장 보수적인 가격으로 확정합니다.
👉 감으로 정하지 않아요!
‘예술적 가치’와 같은 주관의 개입 여지가 많은 기준보다, 시장 데이터 + 실현 가능한 매각가를 바탕으로 평가합니다.
와이펀드의 미술품담보대출은 주로 다수의 근현대미술품을 소장한 컬렉터나 갤러리가 이용합니다. 이들은 작품을 팔지 않고 일시적으로 자금을 확보해야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컬렉터: 다양한 작품을 소장하고 있지만 현금 유동성이 필요해요
갤러리·딜러: 다른 작품을 구매하기 위한 단기 자금이 필요해요
👉 미술품을 자산으로 보유한 이들의 ‘현금흐름 최적화’ 수요가 중심입니다.
투자 대상 미술품은 와이펀드 미술품 전용 수장고에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온도·습도 관리로 작품 상태 유지
CCTV, 출입 통제 등 24시간 전문보안업체 시스템 운영
전작품 예술품보험 가입 완료
또한 양도담보계약을 통해 상환 시까지 작품은 와이펀드 명의로 소유권이 이전되며, 차입자는 와이펀드 담당자의 허락 및 동행 없이 작품에 접근할 수 없어요.
👉 보관부터 소유권 관리까지 와이펀드가 직접 책임져 안전성을 확보합니다.
차입자가 약속한 기간 내 상환하지 못할 경우 와이펀드는 다음 절차를 통해 대응합니다.
담보 작품 매각: 국내외 경매사 또는 사전에 확보한 매각 네트워크 활용
출구전략 실행: 경매, 갤러리 판매, 프라이빗 세일 등 다양한 채널 통해 신속 회수
👉 부실 발생 시 이미 준비된 매각 채널을 가동해 투자금 회수에 집중합니다.
네! 그동안 약속된 기한 내 원리금 상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차입자 면담을 통해 상환이 불가할 것으로 판단된 경우 사전 협의된 매각 채널을 통해 순조롭게 매각되었습니다.
모든 건에서 원리금(연체이자 포함) 전액 상환이 이뤄졌으며,
가장 빠른 매각은 기한이익상실 통보 당일에 완료된 사례도 있습니다.
이에 현재까지 미술품 담보 손실율은 0%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5년 7월 기준)
👉 와이펀드는 이미 검증된 매각 네트워크를 통해 신속하고 확실하게 대응해왔습니다!
단, 이는 과거 사례이며 향후 투자에서 원금이 보장됨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원하실 경우 언제든 사전 예약을 통해 보관 중인 작품 실물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로 근현대미술작품으로, 시장에서 활발히 거래되고 유동성 확보가 가능한 작가군의 작품을 선별합니다.